한국인에게는 요상한 베트남의 업무문화 #2 > 베트남에서 사업하기

본문 바로가기

베트남에서 사업하기

[특이사항] 한국인에게는 요상한 베트남의 업무문화 #2

본문

1ab5cea3e6aeca04c18bce31a47f10db_1707016966_6278.jpg

한국인에게는 요상한 베트남의 업무문화 #1 링크

https://play-alone.com/bbs/board.php?bo_table=VNBusiness&wr_id=9


7. 아주아주 길게 기른 새끼손까락의 손톱 or 풀케어 하고 있는 손톱


전쟁을 치른 나라에서는 보다 깔끔하게 담배를 피기 위해 새끼손가락의 손톱을 길게 기르는 습성이 남아 있다고들 합니다. 지저분하고 오염된 손으로 담배곽을 붙잡고 씨름하는 것 보다, 긴 손톱을 칼처럼 이용해서 껍데기를 벗기는 것이 여러모로 좋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베트남도 이제 시대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단언컨대, 아주 못살고, 아주 학력이 낮고, 아주 평소 행실이 좋지 않은 사람만이 새끼손가락의 손톱을 멋으로 기르고 다닙니다. ( 문신은 또 틀립니다. 범위가 넓어요 )


이제는 면접 보실때도 손톱을 주의깊게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그리고 여직원의 경우에는 대학생이든, 사무직이든, 생산직이든 가리지 않고 손톱 전체를 풀케어 네일아트를 하고 다니는 사람이 있습니다. 길이도 절대 짧지 않게 말이죠. 


잘 아시겠지만 7mm 이상만 되어도 아주 쉽게 깨져 나가고 색이 바래가는 것이 네일아트이고 손톱입니다. 게다가 싸구려라면 그게 더 쉽게 벗겨지고 부서지겠죠.


즉, 여직원의 손톱이 뭔가 이상할 정도로 길고 화려하게 항상 단장되 있다? 그럼 일 만고 다른것에 관심이 있는 직원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다른거요? 물론 남자죠. 


얘네들은 어려서부터 꽃뱀짓 하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음.... 이렇게 말하면 좀 그런가요? 좀더 순화시켜 말하면 '남자친구' 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 부류입니다.


( 이 말듣고 혹해서 직원 찝적거리다가는 큰 곤란을 겪게 될겁니다. 얘네들은 등골까지 빨아먹어요. 이미 내장까지 빨린분들 여럿 봤습니다요 )


 


8. 깨끗한 바닥을 보면 신발, 양말을 벗고 맨발로 들어온다


이건 육체 노동직들이 많이 합니다. 사무직은 좀 덜한 편이에요.


문화적으로도 그렇고 아예 교육을 그렇게 받습니다.


자기의 더럽고 빵꾸난 양말을 보여주느니, 차라리 맨발이 낫다는 거지요. 


아, 물론 손님집(사무실)을 더럽히면 예의에 어긋난다 라는게 원래 이유이긴 합니다.


하지만, 역시 시대가 조금씩 변해가는지라, 이제는 슬슬 양말 신은 채로 들어오는 사람이 늘어갑니다.


 


9. 개도국의 근거없는 자존감 + 공산주의 ( 사회주의 )의 주입식 교육


자기나라에 대해 자부심이 없는사람이 어디있겠냐만은, 얘네들은 그게 아주 심합니다.


한국 붐? 한류? 뭐 이런게 있다고 하더라도, 자기가 주체로서 한국의 문화와 한류를 소비한다 라는 생각이 아주 강합니다. 


게다가 한국은 되고 왜 우린 안되나? 우리 깔보는건가? 뭐 이런 생각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중국보다야 훨씬 열려있고 교육체계도 훨씬 중립적으로 되어 있지만,


우리나라 박정희 전두환 시절에 했던거 처럼 전체주의 + 복종/충성 요구 이런게 어릴 때 부터 박혀서 사람들이 사회로 나옵니다.


우리나라도 불과 30년 전 까지는 국기에 대한 경례 하고 했었잖아요? 그런거 비슷합니다.


 


단, 얘네들은 좀 더 비틀어져 있어요.


니들이 여기(베트남)에 왜 왔냐? 베트남이 너희들 돈벌게 해주니까 온거 아니냐?


따라서 너희는 항상 베트남에 고마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 뭐 이런식으로 말이죠.


웃긴게 고위직/고학력자 일수록 이런게 좀 더 강합니다 ;;;; ㄷㄷㄷㄷ


그게 이제 일쪽으로 투영되다보면 외국인 사장? 아무것도 아닌거죠 ㄷㄷㄷㄷ


은근히 사장하고 맞먹을려고 하는 경향이 생기고, 만만한 사장 손에 넣고 주무르려고 합니다.


그래서 베트남에 처음 회사를 설립할 때라든지 아니면 중간 관리자를 정하고 힘을 몰아줄 때에도, 차칫 잘못하면 파워 밸런스가 망가져 버리는 일이 생깁니다.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대충만 살펴봐도 어마어마 하네요. 


추가되는 내용 있으면 3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포인트 1,002,700
경험치 8,108
[레벨 9] - 진행률 51%
가입일
2024-01-30 13:10:21
서명
This too, shall pass 이 또한 지나가리라
자기소개
사이트 주인장입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9 건 - 1 페이지

[공장설립] 베트남에서 사업/장사/가게오픈 시 주의해야 하는 것들

부푼 꿈을 안고 베트남에서 새 인생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그럼 뭘 가장 주의하면서 시작해야 할까요결론만 말씀드리면 한국인 사기꾼 >>> 베트남 사기꾼 > 공무원 > 경찰 > 컨설턴트 >…

[특이사항] 열람중한국인에게는 요상한 베트남의 업무문화 #2

한국인에게는 요상한 베트남의 업무문화 #1 링크https://play-alone.com/bbs/board.phpbo_table=VNBusiness&wr_id=97. 아주아주 길게 기른 새끼손까락의 손톱 or 풀케어 하고 있는 손톱전쟁을 치른 나라에서는 보다 깔끔…

[특이사항] 한국인에게는 요상한 베트남의 업무문화 #1

 1. 혼날때의 태도 – 옆구리에 팔짱끼고 짝다리 짚으면서 실실 웃는다아마 베트남에서 일을 해 보신 분이라면 열에 아홉은 이걸 꼽을겁니다.직원이 실수를 했기 때문에 불러서 야단을 치는데 저런 자세로 몸을 배배 꼬면서 있는거죠.게다가 얘네들은 특성상 대답도 잘 …

[기타] 얼마전에 일어난 중국인 사장의 베트남 직원 살해사건

바로 얼마전에 베트남 뉴스에서는 대문짝만 하게 ‘중국인 사장이 베트남 여직원을 살해했다’라는 제목으로 대서특필을 했었다.제목만 보면 중국인이 중국인 했네 라고 생각할 수 있고, 베트남 사람들의 여론 역시 꽤나 들끓어서 분노에 찬 베트남 사람들이 중국인에 대해 욕으로 도…

[부동산] 다주택자 과세안 결국 폐기

10년 전부터 베트남은 부동산 투자에 대한 과열조짐을 느끼고 약 5년 전부터 ‘다주택자에 대한 과세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민을 해 왔었습니다. 본인이 살기 위한 집 외에, 투기목적이든 아니면 임대 목적이든 뭐든 무거운 재산세와 세금을 때리겠다는 것이었지요. …

[HR] 베트남에서 직원 해고하기

앞서도 말씀드린 것 처럼 베트남의 인재 풀은 상당히 골때립니다. 어딜가나 하급 인력과 고급인력이 있지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저급인력들의 낮은 교육 수준과 그로 인해 따라오는 낮은 도덕성입니다. 누가 그랬었죠 양심은 지능에 비례하는 거라구요. 여기와서 정말 …

[기타] 베트남 사람이 말하는 좋은 직장에 대하여

한국이나 베트남 뿐만 아니라 세계 어디나 마찬가지일 겁니다. 좋은 직장이란 말은 월급 뿐만 아니라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지요.너무나도 낮은 평균 임금, 최저임금. 그리고 그런 와중에 강하게 나타나는 외국 기업 선호 현상이 이를 대표하기도 합니다만, 평균 근속년…

[HR] 베트남 직원들의 월급정책, 인건비, 최저시급에 대하여

흔히 우리가 알고 있기를 베트남의 인건비는 한국의 1/10 수준이다~월급이 한달에 20만원 정도다~베트남 사람들은 한국인이라고 하면 껌뻑 죽는다~등등…희안하고 잘못된 정보를 많이 알고 계십니다.-_-;;;;그래서 이번에는 베트남의 월급 체계와 더불어 최저임금 …

[특이사항] 베트남에서 비서(SECRETARY) 를 채용하면 생기는 일

언젠가는 써야지… 하고 벼르고 있다가 이제서야 쓰는 글 입니다.제가 처음으로 베트남에 와서 정보조사를 시작할 때… 정말로 막막했더랬습니다. 그래서 어찌어찌 대학생을 섭외하여 과제()를 내고 그 리포트 퀄리티에 따라 용돈()을 주는 식으로 정보를 얻었었지요. 하지만, 이…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