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결혼문화 :: 도시와 시골 > 베트남살이

본문 바로가기

베트남살이

[연애-사랑] 베트남의 결혼문화 :: 도시와 시골

본문

어느 나라든 마찬가지지만, 결혼은 정말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베트남도 예외는 아닌지라 가능한 성대하게 치르고 싶어하는 것도 있고, 어느나라나 마찬가지지만, 남자가 여자 집에 예물 보내는 것도 꽤나 비중이 크기 때문에, 결혼식 한번 하려면 집안 기둥 뿌리가 호로록 날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부모로 부터의 금전적인 지원과 부동산 지원은 거의 기대할 수 없기에 어려서 부터 진짜 쌔빠지게(?) 일을 하는 것이기도 하구요.


 


어쨋든, 예물은 대충 3000USD~5000USD가 일반적이고 ( 그것도 18K 금으로 합니다!! )


그리고 예식 비용은 좀 다릅니다. 그리고 하는 장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기도 하구요


당연히 대도시는 좀 현대적인 대신에 많이 비싸고, 시골(고향)에서 하는 결혼식은 진짜 후지고 더운 대신에 많이 저렴하죠.


하지만, 고향에서 양가 부모님 모시고 한다는 좋은 핑계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고향에서 결혼식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자기가 살고 있는 대도시에서는 추후 뒤풀이 정도로 해서 지인을 초대하여 따로 진행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먼저, 고향에서 ( 시골에서 ) 하는 결혼식의 모습 먼저 보시죠


cdcafa68de95b56603f6d16010c5edb6_1706979150_4144.jpg


이렇게 길가에 분홍색 -_- 천막을 치고 여기서 결혼식을 합니다.


 


따로 우리나라처럼 엄중한 예식 절차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보면 서구적인 절차에 가깝습니다.


물론 종교가 있다면 교회에서 결혼식을 하는 경우도 많지만, 불교이거나 무교라면 저렇게 길거리 텐트를 많이 애용합니다.


cdcafa68de95b56603f6d16010c5edb6_1706979169_7805.jpg
 

아까 엄중한 절차가 없다고 했는데, 저렇게 사람들 다 모여있을 때 양가 부모님과 신랑신부가 앞에서 대표로 인사하고 케이크 자르고 건배하면 그걸로 끝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는 저 사진처럼 서로 음식을 즐기고 술을 마시면서 노는 거지요.


베트남 사람들은 거리에서 가라오케 틀어놓고 노는걸 좋아하는데, 여기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신랑신부가 인사 다니는 동안 손님들은 차례대로 앞에 나가서 볼륨을 만땅으로 키운 가라오케에서 노래를 합니다.


베트남 조금 다녀보신분들은 느끼시겠지만, 정말 시끄럽고 게다가 노래의 99%는 뽕짝삘이 나는 그런 노래를 부르죠


이게 싫다는 젊은 여성분들도 슬슬 생기고는 있지만, 아직은 바뀌기 힘들겁니다.


 


결혼은 둘이서 하는거지만, 초대된 하객들은 대부분 부모님의 지인이라  남의 결혼식은 좋은 잔치이며 정말 재미있게 놀기 좋은 장소이기 때문이지요.


그럼 대도시의 경우는 어떨까요?


조금 웃기기도 하고 서글프기도 합니다.


————


———–


대도시에는 웨딩홀이 어느정도 활성화가 많이 되어 있습니다.


교회에서 할 것이 아니라면 웨딩홀을 많이 선택하는 추세이구요.


게다가 좀 더 럭셔리하게 보이고 ‘에헴 내가 돈을 좀 썼습니다요’ 하는걸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큰지라 뭐 별에별걸 다합니다.


cdcafa68de95b56603f6d16010c5edb6_1706979190_2781.jpg
 

( 그리 이상하지 않은 웨딩홀의 모습!!! 베트남임에도 불구하고 에어컨이 빵빵하게 나옵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여기 해당하는 부분이 가수를 초빙한다던지, 아니면 현악기 5중주 초빙 한다든지 뭐 이런걸 하잖아요?


여기서는 발레를 춥니다 ;;;;;; 왜냐? 악기는 비싸고, 다루는 사람의 몸값은 희소성 때문에 엄청 비싸거든요


여기서도 당연히 친구찬스 지인찬스 다 써서 가능하면 비용을 낮추려고는 하지만, 가장 무난한게 저런 댄스나 발레 같이…. 뭐 별거도 없고, 연습하기도 쉽지만 막상 해보면 좀 있어보이는 -_-


그런걸 많이 선택한다고 합니다.




식의 절차는 비슷합니다. 신랑신부 같이 손잡고 입장하고, 양가 부모님 같이 입장해서


하객들에게 인사하고 와주셔서 감사합니다를 곱게 포장한 짧은 연설을 하고,


케이크 커팅한 후 드라이아이스에 절여진 샴페인인지 물인지를 글라스 타워에 따르면


식은 끝이 납니다.


 


그리고는? 바로 먹고 마시기 시작해서 다들 취할 정도로 뽕을 뽑고 갑니다.


천막에서 하나, 웨딩홀에서 하나 그건 뭐 다들 똑같이 생각하는거 같아요.


좋은 잔치집은 잘먹고 잘노는 집이다 뭐 이렇게 말이죠.


 


결국 결혼식 시작 30분 정도 지나면 벌써 술이 꽐라가 되기 시작하는 사람들이 여럿 나오고,


또 저기서 마이크를 잡고 노래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베트남에서는 점심이 아니라 저녁의 시간대에 결혼식을 올리는 것이 유리하고 다들 선호합니다.


cdcafa68de95b56603f6d16010c5edb6_1706979219_1539.jpg
 

저거…. 샴페인이 아니고 맥주입니다 맥주…


cdcafa68de95b56603f6d16010c5edb6_1706979240_1342.jpg
 

대부분의 경우 저 뒤에 돌아가는 영상은 직접 제작합니다.


뭐 구글에서도 만들어주고, 아이폰에서도 만들어 주고… 맘만 먹으면 손쉽게 숏 무비가 만들어 지니까요….


 


거래처 직원의 결혼식이라 얼굴만 좀 비추고 갈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오래 잡혀 있었습니다 ㅠㅠ


근데 생각보다 잼났네요 ㅎㅎ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 1,017,090
가입일
2024-01-30 13:10:21
서명
This too, shall pass 이 또한 지나가리라
자기소개
사이트 주인장입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전체 72 건 - 1 페이지

[이슈] 대보름을 맞아 호치민은 대홍수의 시대를....ㅠㅠ

호치민에서는 보름달 마다 홍수를 겪습니다.뭐 홍수라고 하기엔 좀 그런데, 어쨋든 물넘침 사고를 겪습니다.배수시설이 열악하고, 지대 자체가 낮아서 물이 역류하거나 하수가 역류하는 거지요.올해도 어김없이 대보름을 맞아 좀 큰 규모로 홍수가 났네요베트남 지역따라 집값이 천차…

[연애-사랑] 베트남 장기체류 하는 아조씨들이 잡아먹히는 장소 :: 이발소

이렇게 말하면 좀 웃기다고 생각하시겠지만, 몇가지 조건이 기가막하게 맞아 떨어져서이발소는 단기, 장기 출장 오신 아조씨분들이 사냥당하는 그런장소이기도 합니다.뭐 사진은 대충 아무거나 퍼왔습니다만, 분위기는 비슷합니다. 베트남의 이발소서비스가 좋은 이유가,젊은 아가씨가 …

[이슈] 요즘 베트남 전국적으로 개도둑이 극성입니다

개를 훔쳐가는건... 불행히도....잡아먹기위해서 훔쳐가거나, 전문 도둑들 같은 경우는 음식점에 팔아먹기 위함이라서...'알리바바'당한 개는 거의 열에 아홉은 죽는다고 봐야 합니다 ㅠㅠ진짜 딱 봐도 귀엽고 덩치가 작아 누가봐도이거 잡아 먹느니 애견샵에 돈 받고 파는게 …

[문화] 베트남에서 8월 15일은 월병 ( Moon Cake )을 주고 받는 날입니다.

우리나라 추석이랑 조금은 비슷한 개념인데어쨋든, 1년동안 고생했고 이제 수확만 하면서 배부를 날만 기다리면 된다는 뜻의 대보름입니다.조금 더 정확히는 우리나라의 정월 대보름과도 닮아 있지만, 시기가 가을이며 추석과 맞물려요.그래서 베트남은 '추석에 문 케잌을 주고 받는…

[사건사고] 요새 호치민에 부쩍 늘어난 외국인 거지들

 우리나라에도 한번 비슷하게 뉴스에 나왔지만, 저렇게 구걸하고 또 구걸한 돈으로 그날 저녁에 술마시러 갑니다.많이 벌면 좋은데 가는거고, 적게 벌면 또 백패커 스트릿 같은데 가서 한잔이라도 걸치고.... 뭐 그런 생활 하는 사람들이죠그런데 요즘 틱톡 숏츠와 같…

[정보] 베트남에서 살다보면 개미와 자주 마주치는데

 그거 잡으려면 다른거 골치아프게 할 필요없이 맥스포겔 하나면 된다.한인 마트나 약국에 다 팔고 있는 제품이니, 그냥 하나사서 개미가 다니는 길목에 몇방울만 떨어트려 주면사진처럼 우~~ 모여서 열심히 먹고 싸그리 전멸한다.주의할 점은, 한군데만 뿌리지 말고 각…

[사건사고] 호치민 푸미흥 미드타운에서 살인사건 발생함

바로 며칠전에 웬 여성이 한쪽 다리가 잘린 채 아파트에서 떨어졌는데, 말하는 걸로 봐서는누가 다리를 자른 후에 위에서 던져버렸다고 함 ㄷㄷㄷ며칠전에는 레탄톤에서도 한국인 죽었다고 하던데 왜이러는지 모르겠음좀 묘한건 요 근래 살인사건들이 전부 한국인 여성들이었다고 한다.…

[정보] 베트남 eSim 전화번호로 해외로밍을 하는 방법 ( 모비폰 Mobi phone )

이번에 한국에 잠시 급하게 갔다 왔는데, 다시한번 우리나라 통신비는 어마어마하게 비싸다는걸 느꼈습니다.꼭 로밍이 아니라 하더라도, 베트남에서는 한달 30기가에 만 오천원 정도의 요금이니 한국과는 원래 비교가 불가능하긴 했었지만,한국 유심과 베트남 eSim을 동시에 한 …

[문화] 베트남에서는 고기요리를 먹을 때 이빨을 조심해야 합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우리나라처럼 뼈를 관절부 부터 잘라내고 도축하는 정성스런 방식이 아니라무겁고 거대한 중식도를 사용해서 뼈채로 한방에 퍽퍽 잘라내는 방법으로 요리를 하기 때문입니다.즉, 뼛조각이 요리 사이사이에 박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건 고급 요리점이라…

[이슈] 베트남도 점점 살기 힘들어지는가보다

이상한 메세지가 와서 뭔가 번역을 해봤더니.... 끄응.... 하긴 베트남 인신매매 유명하지...ㄷㄷㄷ

[유머] 똥누다가 벼락을 맞았다고 한다

 요새따라 베트남에서 희안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데호치민의 어느 아파트에서 볼일을 보다가 벼락을 정통으로 맞았다고 한다 ㄷㄷㄷㄷ이런 미친 ;;;아니 뭐 피뢰침이 화장실 배관이랑 연결되어 있던건가 아니면 아예 피뢰침이 없어서, 벼락이 내려오다가 화장실 …

[사건사고] 호치민 살인사건 - 혐, 잔인, 노모자이크

어제 ( 7월 15일 ) 호치민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아직 자세한 인적사항이나 이유등은 나오지 않았지만, 바람핀것도 아니고 딱히 다른 문제가 있었던건 아니라고 한다.그냥 여자가 이별을 통보하자 남자가 여자의 목을 칼로 찌르고,자기도 죽을려고 자해를 했다고 한다.둘다 살았…

[이슈] 청산가리로 일가족을 몰살시킨 여자

2024년 7월경에 베트남을 떠들썩하게 한 뉴스가 하나 있습니다.보험금을 목적으로 일가족 6명을 청산가리로 독살한 여자 때문입니다.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태국의 저주인형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온 가족을 저주하고 가족들 이름으로 보험을 잔뜩 들어놓은 다음에청산…

[유머] 베트남의 삼장법사

베트남에도 서유기가 있고 인기있는 영화 소설의 소재이기도 한데....ㄷㄷㄷㄷ 이런게 밈으로 퍼지네요 

[문화] 베트남의 쓰레기 처리문화

베트남의 집 문화는 솔직히 말해서 아파트 문화라기 보다는 개인주택 문화, 그리고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초가집문화()에 훨씬 더 가깝습니다.아직까지 절대 다수의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좋으니까 마당이 딸린 집을 선호하고, 거기에 식물을 엄청 키우는 걸 좋아합니다.그…

[정보] 베트남의 전기 공급 상태는 상당히 불안정하다.

흔히들 우리나라 70년대를 떠올리면 된다고 하는데, 딱 그말이 맞습니다.단지 차이점은, 얘네들의 건물 자체는 좀 더 현대식으로 고급진 편이고, 사람들이 손에 스마트 기기를 쥐고 있다는 거 밖에 없죠특히 전기쪽은 참으로 위험합니다.전기 케이블을 지하매설하는 대대적인 사업…

[이슈] 베트남에서 한국인 사형

 이거 뉴스 찾아보니 사실로 나오던데, 미친놈들이 아닌가 합니다.아마 한국보다 손대기가 쉽다는 생각에서 베트남에와서 저렇게 한 모양인데베트남에서는 걸리면 최고형 내지는 사형이죠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