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팔만대장경은 왜 만들어 졌는가?
본문
팔만대장경 -> 기도하려고 만든게 아님
다양한 목적을 가졌던 범 국가적 사업이었음. 일제가 왜곡.
팔만대장경의 역사를 곡해하는건 사실 근대 식민사학자이자 매국 친일인사인 이케노우치 히로시(池內宏, 이병도)로부터 시작됩니다.
‘불심으로 대동단결’같은 기치는 분명 존재했습니다. 다만 정신승리 운운은 당시의 정치적 배경을 고려하지않은 어용사학자의 망언이죠. 팩트와 픽션이 적절히 가미된 거짓은 때론 진실을 덮어 씌우곤 합니다.
팔만대장경은 11세기에 만들어졌던 초조대장경이 몽골의 침입으로 인해 소실되어 이를 대처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고려는 종교적 색채가 강했던 봉건국가체제 였다보니(왕이 지배하는 전제국이었지만 실상은 대호족과 중소호족이 난립한 봉건국가의 형태) 국력이 쇠퇴하니 불심으로 나라의 근간을 지킨다는 의미도 있었지만 사실 팔만대장경 제조는 국가결속을 위한 일종의 대국민결속사업이었습니다.
고려는 원래 정통성과 권위를 강조하는 교종이 득세하였으나 당대의 무신정권은 대중불교이자 개인의 순수함과 선, 성실한 노동을 강조하던 선종계였지요.
(무신정권의 입맛에 맞았다는거지 무신정권이 올바른 지배세력이었다는 얘긴 아닙니다 )
두 종파의 사이는 구태귀족과 무신정권의 사이만큼이나 소원해서 서로 으르렁대기 일쑤였습니다.
무신정권은 국란극복을 위해 교종계와의 협력, 나아가서는 국가적 결속 강화를 위해 교리의 정통성을 지킨다는 명목하에 교종 세력을 끌어들여 팔만대장경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당대의 불교는 지배세력임과 동시에 민중을 선도하는 사회적 계몽집단이자 무장세력이기도 했습니다.
민심이반이 들쑥날쑥할 시절 민중세력을 규합할 수 있는 승려들과 천금을 들여 양성한 귀족사병 못지않은 승병의 전투력은 무시못할 자원이었죠.
한데 종교계의 힘을 빌리자니 보상이 뒤따라야 하는데, 사유재산이 허가되지 않은 승려들에게는 결국 승려들이 기거하는 사찰 중심의 보상이 뒤따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대장경판(대장경으로 인쇄한 경전) 보유라는 영광과 신도의 증가로 인한 재원확보를 뒷받침해줄 범국가적인 사업이 필요했던거죠. 그게 바로 팔만대장경 역사의 이유였습니다.
펌 : 짱공유 – 댓글 중
-
[정치 경제 사회] 진짜 망신도 이런 개망신이... 대통령이 출국금지 조치 받음 ㅋㅋㅋ21분전
-
[좋은글 명언] 가정폭력 피해자의 덤덤한 글2시간 40분전
-
[정치 경제 사회] 계엄의 후폭풍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한다2시간 4분전
-
[한국에서 사업하기] 비밀글입니다.2시간 12분전
-
[사진일기] 세상에서 가장 열받는 일은2시간 15분전
-
[젠더전쟁] 블라인드 '김병만 전처의 완벽한 도축 설계5시간 19분전
-
[개꿀잼 유머] 요즘 한국 화학회사들 난리난 이유6시간 48분전
-
[개꿀잼 유머] 전국에 1000개 이상 늘어나던 봉구스 밥버거가 한방에 사라졌던 이유7시간 46분전
-
[냉장고를 살려줘] 확실히 김밥을 싸먹을 때는 밥을 식혀서 해야한다. 갓만든 김밥이 눅눅한 것 만큼 실망스러운것도 없고 참기름 냄새가 솔솔나는 바삭바삭한 김밥처럼 맛난것도 없더라.2시간 34분전
-
[국내외 이슈추적] 이것과는 별개로,선캄브리아기에서 대량의 석유가 나오는 것을 이상하게 여긴 과학자들이 ( 기존의 석유생성이론으로는 절대로 선캄프리아기에서 석유가 나올 수 없음 ) 실제 지구의 내부와 유사한 조건의 인공맨들을 만들어서 실험을 했는데거기에서 메탄을 탄화수소로 만드는데 성공했고 거기에는 알케인, 알켄, 방향족 탄화수소 등 석유의 주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즉, 석유가 지구의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다는 가설이 한층 힘을 받게 되었고 이는 지금의 내부가 열심히 일을하는동안 석유는 무제한 공급된다는 말과도 같게 되었다.2024-12-07
-
[사진일기] 아, 참고로 저 스키타면서 출근하던 아저씨는 학교 선생님이었는데 ㅋㅋㅋ 열심히 출근하니 휴교엔딩 떴다고 하더라 ㅋㅋㅋㅋ2024-12-04
-
[정치 경제 사회] 다른건 몰라도 내일 아침 환율은 개박살 나지 않을까…2024-12-04
-
[정치 경제 사회] 검경이 국회를 포위하고 국회의원들의 출입을 막으려 시도했지만, 340명 재원의원 중 190명이 강행진입 성공.190인 중 190표 찬성으로 계엄령 해제됨.희대의 개 병신짓이 되었고 이제 탄핵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2024-12-04
-
[정치 경제 사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37/0000420714?sid=100아니 대통령실도 몰랐다는데??그리고 군대가 동원이 안되니 검경을 동원하네 ㄷㄷㄷ2024-12-04
-
[Monologue] 수많은 여성지원형 정책과 설문조사, 뉴스 등등은 거의 쓸모가 없는 것으로 판명이 났다.오히려 당진의 경우가 좀 특이한 사례가 되어서 입소문을 타고 있는데,여성이 아니라 남성에게 모든 혜택을 몰빵을 한 당진은 오히려 총 결혼수와 출산률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물론 다른 선진국이 하는 것 처럼 솔로세, 결혼시 저금리 대출 후 출산 상황에 따라 원금 상환 불필요 등의 정책도 물론 좋지만, 이건 여자들의 등골빨아먹기가 사라져야 가능한 정책이 될것이라 본다. 아니라고 말하기엔 그 수를 무시할 만한 정도가 아니고, 인터넷에는 미친것들…2024-10-29
-
[Monologue] 생각보다 빨리 반동이 오는 것 같다.능력남의 국제결혼도 가속화 되고 있고 그로인해 출산율이 영향을 받는것이 가시화되고 있다.2024-10-29
댓글목록0
댓글 포인트 안내
첫댓글 포인트
첫 댓글을 작성하는 회원에게 최대 100포인트 이내에서 랜덤으로 첫댓글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지뢰폭탄 포인트
지뢰폭탄이 총10개 매설되어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여 지뢰폭탄을 발견하면 최대 500포인트 이내에서 랜덤으로 지뢰제거 보상포인트로 지급합니다.
행운 포인트
댓글을 작성하면 1% 확률로 최대 500포인트 이내에서 랜덤으로 행운의포인트를 지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