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미신 > 문화 / 생활

본문 바로가기

문화 / 생활

[전통문화] 베트남의 미신

본문

그 나라의 미신을 잘 살펴보게 되면 그 나라의 문화를 알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트남의 경우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오기도 했었고,


프랑스의 지배를 받기도 한것이 그대로 문화에 녹아들어가 있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못사는 나라일수록 징크스와 미신을 좀 더 따지고, 젊은 사람들도 많이 믿는다고 하죠.


베트남은 나이와 종교를 가리지 않고 전 연령대가 다 고루고루 미신을 많이 믿는 편입니다.


대학교 갓 졸업해서 어린티 팍팍 나는 조그만 아가씨가


‘사장님 그거 재수 없어요 하면 안되요’ 뭐 이렇게 말해주는 나라입니다.


cdcafa68de95b56603f6d16010c5edb6_1706972793_9716.jpg
 

평소 친하게 잘 지내던 쪼꼬만 여직원이 갑자기 이런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1) 재물신 – 집, 회사, 매장


종교에 상관없이 집이나 회사, 매장에는 조그만 불단을 차려 놓습니다. 그리고는 아침 저녁으로 향을 피우면서 기도를 하죠. 이 조그만 불단은 설치된 장소의 구성원들을 수호하거나 설치된 장소에 좀더 많은 재물이 들어오기를 기원하는 겁니다.


일본의 칠복신 중 재물신 비슷하게 생긴 신을 모십니다.


사고가 나거나, 힘든일이 있거나 하면 자기 모태신앙말고 여기다가 제일먼저 향을 피우고 기도를 합니다.


cdcafa68de95b56603f6d16010c5edb6_1706972839_2852.jpg
 

웃긴건, 이게 본래 자기 종교가 불교면 이해를 하는데, 기독교 역시 상관않고 여기다 절을 합니다 ;;;;


 


(2) 신차 구매시 고사지내기 – 자동차, 오토바이


베트남도 우리나라처럼 새차를 사면 꼭 고사를 지냅니다. 오토바이도 마찬가지구요.


꼭 무사고/안전만을 기원하는게 아니라 탑승자 덜다치게 하는거 까지 포함입니다 ;;;;


그리고 차 번호판 앞에다 한송이 꽃을 끼우고 달리죠.


얘네들도 자기들 교통환경이 안좋은거 잘 알아요.


그리고 간혹 특별히 사고가 많이 나는 구역이 있다던지, 아니면 누가 사고로 길에서 죽으면 근처의 사람이 주기적으로 고사를 지내줍니다. 더이상 사고나지 않길 바라면서 말이죠. 길가에 웬 꽃다발과 음식이 조그만 상에 차려져 있으면 이런겁니다.


 


(3) 출산관련


베트남에도 돌찬치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태어난지 한달이 되었을 때, 그리고 1년이 되었을때 이를 기뻐하면서 기념합니다.


우리나라처럼 뭐 거하게 차려놓고 초대하고 이런건 아니고, 그냥 좀 특별한 날이고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돌잡이 비슷한 것도 있는데, 아마 중국의 영향을 받은것이 아닌가 합니다.


돌잔치 때 거울,빗,붓,돈 등을 준비해서 아이가 고르게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부모들은 돈을 잡기를 바랍니다 ㅎㅎ


 


(4) 회사/매장 관련


얘네들은 ‘첫손님’이라는걸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도 그랬던 적이 있었지만, 첫손님이 하루의 운을 좌우하고, 새해 첫 손님이 1년의 운을 좌우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아침 일찍 가게를 가서 첫 손님인 경우에는 뭐라도 하나 사줘야 합니다.


첫손님이 사지도 않고 계속 귀찮게 굴면서 깎아달라고 찡얼거리다 그냥 나간다? 재수 옴붙은 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경우에 소금을 뿌린다고 하는데, 베트남에서는 사람모양의 종이 인형에 불을 붙여서 하늘에 뿌려버립니다. 아니면 종이신문지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시점인 경우에는 자신이 가장 신뢰하는 분을 아침일찍 초대해서 정중하게 판매를 하기도 합니다.


 


(5) 손있는 날 / 숫자


21, 23, 26, 28 살에는 결혼하지 않는것이 좋음. 6살 차이의 결혼은 좋지 않음


장례는 3일장. 부모 사망시 3년동안 약혼,결혼등의 큰 행사 금지


13은 재수없는 숫자


뭐든지 짝수를 즐기고 홀수는 금기


 


(6) 시험 관련


우리나라에서도 수험생에게 미역국을 주면 안된다고 하는 것처럼


얘네들도 비슷한 이유로 권장하거나 제한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땅콩 ( Lac 락 ) – 발음이 낙제와 비슷해서 먹지 않음


호박 ( Bi 비 ) – 동음이의어로 ‘해결하기 힘든’이란 뜻이 있어 먹지않음


계란 (Trung 쯩 ) – 숫자 0과 연관. 빵점받는다는 뜻이라 먹지않음


국수 ( Mien 미엔 ) – 국수는 숫자 1을 연상해서 먹지않음


바나나 – 껍질밟고 미끄러진다는 속담때문에 먹지않음


 


(7) TET 음력 설 관련 – 가장 중요


낮선 개가 집을 찾아오면 행운, 고양이가 집을 찾아오면 불운


길 가다가 흰 고양이를 보면 불운


고양이 고기를 먹으면 인생 최악의 불운이 됨. 인생막장. 더 이상의 행운은 없음


오리고기를 먹으면 내가 가진 운이 정반대로 됨


문가에 불을 두지 않음. 연기가 밖으로 날아가는 것처럼 집주인의 돈과 행운이 밖으로 날아감


매월 1일에는 문어를 먹지 않음. 한달동안 재수가 없다 ( 앞날이 캄캄하다 -_- 라는 뜻 )


음력 1월 1일에는 절대로 문어를 먹지 않음. 1년 내내 암흑기 도래


음력 1월 1일에는 닭, 돼지고기, 생선, 야채, 찹쌀(떡) 을 주로 먹는데 이는 1년동안 행운을 불러들이기 때문


음력 1월 1일에는 시끄러운 소리나, 칼+도마 소리 금지. 재수 없음


음력 1월 1일에 크고 둥그런 수박을 하나 사서 3~4일 보관 후 쪼갬. 이때 숙성(?)이 잘되서 속이 빨갛고 맛있으면 행운, 덜익거나 맛이 없으면 불운.하지만, 지금은 수박 사서 냉장고에 보관하다가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면 최소한 맛이 가지는 않거든요 ㅎㅎㅎ


음력 설 연휴동안 남의 집에 가서 머리빗 사용금지. 이는 남의 집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행과 걱정을 그 집에 털어놓고 온다는 뜻으로, 굉장한 무례를 저지르는 것.


음력 1월 1일 이후 2~3일간 빗자루질 및 창문을 닦지 않는다. 돈이 날아감


 


이런 것들 외에도 몇개의 포스팅을 해야 할 정도로 미신관련 터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가장 일반적인 것들만 추려봤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 건 - 1 페이지

[전통문화] 베트남에서 8월 15일은 월병 ( Moon Cake )을 주고 받는 날입니다.

우리나라 추석이랑 조금은 비슷한 개념인데어쨋든, 1년동안 고생했고 이제 수확만 하면서 배부를 날만 기다리면 된다는 뜻의 대보름입니다.조금 더 정확히는 우리나라의 정월 대보름과도 닮아 있지만, 시기가 가을이며 추석과 맞물려요.그래서 베트남은 '추석에 문 케잌을 주고 받는…

[전통문화] 1년의 절반. Doan Ngo

베트남에는 약간 특이한 행사가 있는데, 음력 설인 TET으로 부터 6개월 후,즉 음력으로 1년의 절반에 해당되는 날에는 신에게 감사를 표하는 풍습이 있습니다.이를 단 너 / 단 노 ( Doan Ngo ) 라고 합니다.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단오와 상당히 유사한…

[전통문화] 베트남의 식사문화 - 일반적인 식당 및 식사

오늘의 이야기는 베트남 사람들이 식사할 때 보이는 특이한 점입니다.뭐 예법이나 이런걸 말하기 보다는 그냥 일반적인걸 보여드리고 싶네요.  베트남 사람들은 식탁 밑에 쓰레기를 버리면서 밥을 먹는다이거 중국이랑 굉장히 비슷합니다.식자재가 풍부하고 특히나 …

[전통문화] 베트남 사람들이 실수했을 때 – 문화의 차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당황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베트남사람들이 뭔가를 실수했을 때 그들의 자세입니다.우리나라에서는 부하직원이 실수를 하던지 어쨋든 아랫사람이 실수를 했을 경우양손을 공손히 모으고 고개를 숙인채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예의바름이…

[전통문화] 베트남 최대의 명절 TET에 대하여 알아보자

베트남은 국가공휴일이 상당히 적은 나라입니다. 우리나라와 비교했을 때 약 2/3정도 절반보다 조금 많은 정도의 공휴일을 가지고 있지요. 게다가 국가 권장은 주 5일이지만, 법적으로는 주6일근무제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항상 연휴에 목말라 하지요.그 와중에서도 압도적으…

[전통문화] 열람중베트남의 미신

그 나라의 미신을 잘 살펴보게 되면 그 나라의 문화를 알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트남의 경우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오기도 했었고,프랑스의 지배를 받기도 한것이 그대로 문화에 녹아들어가 있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못사는 나라일수록 징크스와 미신을…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