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식 파전 - 바인세오 ( Bánh Xèo ) > 베트남 문화

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문화

[음식] 베트남식 파전 - 바인세오 ( Bánh Xèo )

본문



이게 글 제목은 파전 어쩌고 해놨긴 했지만, 사실 모양도 맛도 다 다른 요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서적으로는 비슷한 위치에 있는 요리 같아요.


바인세오는 코코넌워터와 쌀가루로 묽은 반죽을 만들고 잘 달궈진 웍 위에 얇게 부쳐낸 다음,

그 안에 각종 야채와 해산물 혹은 돼지고기 소고기 등을 넣고 튀겨내듯이 구워낸 요리입니다. 설명은 좀 구질구질한데 대충 맛은 상상이 가실거에요.

안에 고명(?) 속재료(?)로 넣는 것들은 대부분 숙주나물과 돼지고기 삼겹살을 얇게 저며낸 것, 혹은 미리 삶아둔 새우를 넉넉하게 넣습니다.

그렇게 다 펼쳐진 상태로 적당히 구워내다가 반을 탁! 하고 접어서 마무리해요.

그러다 보니 상당히 기름진 요리입니다. 그러다 보니 또 야채를 먹지 않으면 굉장히 느끼하기도 한 요리에요.


4b92b7af494bcf4d262ecad0815874d7_1744271930_7891.JPG

구울때 기름이 모자라면 뒤집다가 박살이 나면서 실패한 요리가 되기 때문에 기름을 더욱 더 많이 씁니다


저런식으로 지글지글 굽다가 적당히 다 익었다 싶으면 저기 냄비 뚜껑 보이시죠? 그런식으로 위쪽까지 또 잔열로 익혀주고나서, 이번에는 반을 접어서 접시에 담아냅니다.


4b92b7af494bcf4d262ecad0815874d7_1744272214_8851.JPG
이게 이제 여러분들이 바인세오를 주문하면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아까 위에서 느끼하다고 했는데, 그 느끼함을 잡아줄 다량의 야채도 같이 줍니다. 옵션이 아니고 필수로 줍니다.

어느정도가 나오느냐면


4b92b7af494bcf4d262ecad0815874d7_1744272280_0188.JPG
무슨 상추 덩어리를 저렇게 향초와 가득 담아서 내줄 정도입니다. 그만큼 느끼하다는 말이기도 해요.


우리나라의 경우 기름을 많이 쓴 파전 같은 경우는 땡초를 끼얹은 식초간장으로 잡는데, 여기는 소스 자체가 또 매콤달콤한 느억맘이다 보니, 조금만 먹다보면 금방 입안에서 물리는 느낌이 납니다.


그런데 이상하죠 ㄷㄷㄷ 베트남 사람들은 바인세오를 정말 좋아하고 별미로 삼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야채쌈 같은걸 싸먹는거 처럼, 바인세오의 껍질을 부숴서 상추위에 척 올리고, 안에 들어있는 숙주나물과 고기류 등을 또 척 올려서 그렇게 큼지막한 쌈을 싸먹는게 완전히 별미라고 하더라고요.


4b92b7af494bcf4d262ecad0815874d7_1744272466_1859.JPG
까꿍? 바인세오를 슬쩍 열어보면 저렇게 생겼습니다.

먹을때는 예쁘게 먹는것은 불가능 합니다.

저 껍질을 깨부수고, 안에 속재료를 필요한 만큼 같이 가져와서 야채쌈으로 먹는 요리거든요 ㄷㄷㄷ


4b92b7af494bcf4d262ecad0815874d7_1744272639_2953.JPG
이렇게 쌈을 척! 하고 싸서 먹게 됩니다.

만화에서만 보듯이 바인세오만 냠냠 먹을 수 있는 그런 음식이 아니더라구요.

물론 그렇게 할수도 있지만... 느끼합니다...ㄷㄷㄷ














포인트 26,250
경험치 6,345
[레벨 8] - 진행률 47%
가입일
2025-03-28 23:07:52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전체 10 건 - 1 페이지

[음식] 열람중베트남식 파전 - 바인세오 ( Bánh Xèo )

이게 글 제목은 파전 어쩌고 해놨긴 했지만, 사실 모양도 맛도 다 다른 요리입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서적으로는 비슷한 위치에 있는 요리 같아요.바인세오는 코코넌워터와 쌀가루로 묽은 반죽을 만들고 잘 달궈진 웍 위에 얇게 부쳐낸 다음,그 안에 각종 야채와 해산물 혹은 …

[음식] 베트남식 단짠단짠 비빔국수 - 분띳능 ( Bún thịt nướng )

분띳능 ( Bún thịt nướng )분띳능이라고 하면 베트남의 몇개 없는 포지션의 '뜨겁지 않은' 국수요리 입니다. 쌀국수에다가 각종 고명을 올린다음에 단짠단짠한 느억맘 소스를 듬뿍 부어서 비벼먹는 요리인데, 이 고명이 생각보다 여러 종류로, 또 많이 올라…

[일반] 베트남의 당황스런 집 앞 외출패션

베트남 살면서 외국인이 가장 당황해 하는 것중의 하나가 바로 여성분들의 집앞 외출패션입니다. 아무생각없이 룰루랄라 집앞에 나갔는데, 웬 섹시한 잠옷을 입고 털레털레 길거리를 활보하고 있는 여성분을 보게되면 움찔 할 수밖에 없지요.같은 엘리베이터 안에 이런분이랑…

[일반] 베트남 음용수 ( 수돗물 ) 의 수질 :: Feat 코웨이

베트남의 수돗물 수질은 석회가 다량 포함되어 있는 음용수로는 부적합한 수질이기 때문에 제명에 오래살고 싶으면 마시는 물은 항상 사서 먹어야 됩니다.사서 마시는 것도 여러 옵션과 브랜드가 있는데, 추천하는건 펩시에서 나온 아쿠아피나입니다. 얘네들은 편의점이나 마…

[전통] 하노이 에서는 눈감으면 코 베어 갑니다

 우리나라도 왜 옛날부터 서울가면 눈뜨고 코베어간다 뭐 이런말이 있었잖아요그만큼 서울지역에서의 삶은 더욱 치열하고 사기꾼도 많고 조심해야 한다 뭐 이런 뜻이었습니다.그리고 그 뜻이 여기 베트남에서도 똑같이 통합니다.삶의 질은 하노이가 좀 더 높고 여유가 있지만…

[음식] 베트남의 보리차 - 짜다 Trà Đá

우리나라에선 냉수를 마시는게 일반적이지만, 그건 화강암층으로 떡칠되어 있는 우리나라나 가능한 일이고... 일반적으로 다른나라에서는 물을 끓여 마시는게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베트남도 마찬가지고 여기서는 중국의 영향도 많이 받았어요.중국은 몸을 씻으면 복나간다 건…

[운전] 베트남 오토바이 문화? 닌자걸?

베트남… 하면 빠질수 없눈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오토바이 인데요,그 덕분에 상당히 재미있는 문화가 생겨났습니다. 1. 베트남 닌자걸자고로 남자든 여자든,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이치!!!하지만, 아시다시피 베트남은 무척 덥습니다 -_-한 여름에는 …

[일반] 베트남의 아파트 문화

베트남의 아파트 문화는 솔직히 개인주택 문화, 그리고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초가집문화()에 훨씬 더 가깝습니다.아직까지 절대 다수의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좋으니까 마당이 딸린 집을 선호하고, 거기에 식물을 엄청 키우는 걸 좋아합니다.그러면서 없는 살림에 뭔가 잔치라도 하…

[전통] 베트남의 미신

그 나라의 미신을 잘 살펴보게 되면 그 나라의 문화를 알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트남의 경우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오기도 했었고,프랑스의 지배를 받기도 한것이 그대로 문화에 녹아들어가 있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못사는 나라일수록 징크스와 미신을…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