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팟의 에디터와 글 목록보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만세!!!

구글 블로그스팟..하면 대안 블로그 1순위이기도 하고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강력한 보안과 안정성, 그리고 무료라는 점이 제일 먼저 떠오르지요.

하지만, 뒤이어 떠오르는 것은 바로 “정말 거지같고 불편한 에디터”였었습니다. 그런데  작년 말부터 구글 블로그스팟팀이 뭘 잘못먹었는지 정말 영양가 있는 업데이트만 골라서 해주고 있습니다.

작년의 가장 기뻤던 업데이트가 앱스토어의 공식 구글 블로거 앱이 업데이트 되면서 맘편하게 폰으로 이제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된 것이었다고 하면,

이번에는 그동안 주요 골치아프고 정내미가 뚝뚝 떨어졌던 그 거지같은 에디터가 정말 심플하고 편리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마치 TinyMCE4이상의 고급 에디터를 보는 느낌이 듭니다.

먼저 같이 변경된 글 리스트 부터 보시겠습니다.

글 쓰는 분들 대부분이 아마 그럴겁니다. 자기가 쓴 글이 예뻐야지 계속 쳐다보게 되고 창작욕구가 불탈거에요. 그런데 이번에 제법 예쁘고 직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실 작년 말에도 이와 비슷하게 한번 변경이 되기는 했는데… 좀 2%부족한 느낌이었다고나 할까요? 뭔가 어긋나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에 업데이트 된 부분은 훨씬 마음에 듭니다.

겉보기 모양도 예쁘고, 작성된 글을 Label별로 관리 할 수 있는 편리하고 직관적인 구조가 되었습니다.(사실 글의 레이블 관리야 이전에도 있었지만, 많이 헷갈리고 못생겼었어요 -_- )

다음으로는 에디터의 변경입니다.

이전에는 테이블이나 각종 효과는 HTML로 알아서 하세요~ 라는 입장이었다면, 이제는 초보자도 그냥 쓸 수 있을 정도로 에디터가 좋아졌습니다. 게다가 미디어 업로드 부분이 좀 더 강력해진것 같은데, 업로드의 체감시간이 훨씬 짧아졌습니다.

이전에는 유투브가 아닌 동영상을 직접 올리면… 뭐.. 가능은 했지만, 차라리 유투브에 올리고 그걸 내부에 삽입하는게 훨씬 나았다고 한다면, 지금은 그냥 동영상을 바로 올리는 것이 훨씬 편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단 하나 아쉬운 점은 동영상 올리고 난 후의 플레이어 사이즈를 수정하려면 다시 HTML로 들어가야 한다는 점이지만, 아마 이것도 스마트 에디터 처럼 뭔가 조치가 있지 않을까 하고 기대합니다.


사실 구글 입장에서 블로그스팟은 계륵같은 존재였다고 생각해왔습니다. 버리자니 아깝고, 할려니 뭔가 자원을 투입해야하고… 그런데 이제는 웬만한 플랫폼 보다 강력해지고 장점이 훨씬 많아지고 있네요. 구글이 광고 뿐만 아니고 텍스트 컨텐츠까지 전부 지배하고 싶다는 걸까요?

이미 유투브로 인해서 영상은 거의 독점하다시피 했는데, 그게 아니라면 이렇게 일반적인 글을 쓸 수 있는 플랫폼을 다듬어 준다는건 분명히 뭔가 이유가 있어서 아니겠습니까?

어쨋든,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서 구글의 블로그스팟은 유료서비스와 거의 맞먹는 강력하고 편리한 서비스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구글의 팬으로서 앞으로 좀 더 많은 업데이트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 comments On 블로그 스팟의 에디터와 글 목록보기가 변경되었습니다 – 만세!!!

  • 솔플마스터

    음… 그런데 하나 안좋은 쪽으로 변한게 있더군요. 이미지를 업로드 했을 때 해상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아마 이건 조만간 수정이 될거라고 예상합니다.

  • 솔플마스터

    그리고 아주 긴~~~~ 이미지가 이제 별도의 조작 없이도 한방에 들어갑니다. 웹 이미지 글 붙여넣기 용이해 졌네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